본문 바로가기

공부/python

(python) 변수와 계산1

=================

목차

변수 생성

변수의 약간의 응용

자료형

input()함수

input()함수 예제

input()함수와 int의 사용

간단한 변수 예제

상수

주석

=================

변수(variable)값을 저장하는 공간이다. 값을 저장하는 상자로 생각할 수 있다.

이 변수는 메모리(memory)에서 만들어진다. 이 변수를 제대로 처리안하면 흔히 메모리 누수라는 메모리를 끔찍하게 쳐먹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진다. 각종 오류와 오버플로 현상을 유발하니 매우 중요하다.

 

변수의 이름은 코드를 짤때 매우 중요하다.

나중에 길이가 긴 코드를 짤때 변수의 갯수가 매우 많아지는데 그때 의미가 불명확한 변수의 이름은

코드를 짜고있을때나 컴파일 오류, 후에 코드를 분석해야할 때 아주 골때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당장 코딩관련 커뮤니티만 가도, 자신의 동료나 선후배가 의미가 불명확한 변수를 사용하거나 자신의

애완동물의 이름으로 지어서 뒷목을 잡고 하소연하는 글들을 꽤나 찾아볼 수 있다.

변수의 이름은 남 뿐만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라도 의미있는 이름으로 정하는게 좋다.

이외에 변수의 이름에서 소문자와 대문자는 서로 다르게 취급하고, 변수의 이름은 영문자와 숫자, 밑줄(_)로 이루어진다.

공백이 들어가면 안된다. 단어를 구분하고싶다면 밑줄을 사용하자. 변수의 이름의 시작이 숫자면 안된다. 정리하겠다.

  • 의미 있는 이름 사용
  • 소문자와 대문자는 서로 다른 취급
  • 변수의 이름은 영문자, 숫자, 밑줄( _ )만 가능
  • 공백이 들어가선 안된다.
  • 변수의 이름의 시작이 숫자면 안된다.

 

변수 생성

파이썬에서 변수를 만들려면

변수이름 = 값

의 구조로 만들면 된다. 파이썬에서의 변수는 값이 할당되는 순간에 생성된다.

대충 이러한 방식이다.

score이라는 변수에 20이라는 값을 주고 이게 잘 저장되었는지 확인했다

그리고 score이라는 변수에 30이라는 값을 저장시키고 print()함수를 이용하여 이를 출력시켰다.

 

생성된 변수에는 얼마든지 다른 값을 저장할 수 있다.

 

변수의 약간의 응용

생성된 변수에는 다른 변수의 값도 저장할 수 있다.

width라는 변수에 30이라는 값을 주고, height라는 변수에 20이라는 값을 주었다.

이 둘을 곱한 수를 area라는 변수에 집어넣고 area변수의 값을 print()함수를 이용해 출력시켰다.

 

파이썬의 변수에는 정수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저장할 수 있다.

s변수에 hello?라는 문자열을 저장하고 출력시켰다.

 

이 챕터와는 관련없지만 pi를

이러한 방식으로도 출력 가능하다.

import로 math라는 모듈을 불러와 math.pi로 파이값을 print()함수로 출력시켰다.

 

자료형

자료형
정수(integer) ..., -2, -1, 0, 1, 2, ...
실수(floating-poing) 3.2, 3.14, 0.12, ...
문자열(string) "Hello World!", '123', ...

가끔 자신이 쓰는 자료형이 무엇인지 햇갈릴 때가 있다. 적어도 나는 그렇다.

이럴땐 간단한 코드로 자신이 사용할 숫자나 문자의 자료형을 알아볼 수 있다.

type()을 사용하자.

input() 함수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함수이다.

앞으로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다.

사용하는 방법은

변수 = input("프롬프트 문자열")

이다.

프롬프트 문자열이 출력되고 사용자의 입력이 변수에 저장된다.

참고로 input에 들어오는 모든 변수는 문자열로 간주한다. 아래의 예를 보자.

나는 정수를 입력했지만, input에 들어오는 모든 변수는 문자열로 간주한다.

그러므로 sum이라는 변수에 30이 아닌, 1020으로 출력된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그전에 간단한 input 예제를 보고가겠다.

input() 함수 예제

이처럼 input을 사용하면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input()함수를 이용하여 문자열을 출력시킨뒤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name 변수에 저장시킨다.

그리고나서 바로 print()함수를 사용하여 문자열과 변수를 +를 이용해서 합쳤다.

그 뒤에도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했다.

 

그럼 이제 위에서 말한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정수의 형태로 저장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input()함수와 int의 사용

input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모든 값이 전부 문자열로 저장된다.

이때는 input앞에 int만 써주면 해결되는데 아래의 예제를 보자.

위처럼 int로 문자열이 아닌 정수값으로 인식시키면된다.

이외에 float와 같은 다양한 자료형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적용시키면된다.

 

간단한 변수 예제

x와 y값을 서로 바꾸는 프로그램

temporary를 줄여서 tmp로 썼다. 사실 이것도 온도와 관련된 변수를 또 생성한다면 햇갈릴 수 있을만한

변수이므로 아주 좋은 변수의 예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말고도 python 한정으로 아래와 같은 코드로도 변수의 값을 바꾸어줄 수 있다.

 

상수

상수(constant)는 한번 값이 결정되면 절대로 변경되지 않는 변수이다.

변수와의 구별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대문자를 사용한다.

TAX_RATE = 0.35
PI = 3.141592
MAX_SIZE = 100

 

주석

주석에 대한 간단한 개념과 자세한 활용법에 대해선 내 블로그 글인 (C)주석의 활용을 참고해도 좋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주석은 소스 코드에 붙이는 설명글이다.

파이썬에서는 #과 '''(작은 따옴표)를 사용한다.

#은 #이 쓰여진 그 뒷 문장을 주석으로 처리한다. 해당하는 줄에서만 적용되며 그 다음 줄에선 다시한번 #을 해주어야 주석 처리가 된다.

주석 처리되지 않은 코드 #주석 처리된 문장

'''는 '''과 ''' 사이의 모든 문장을 주석처리한다.

주석 처리되지 않은 코드
'''
주석 처리된 문장
주석 처리된 문장
'''
주석 처리되지 않은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