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알고리즘
- 찰흙판, BC 1500 – 3000, 바빌론 근처 메소포타미아
- 60진법 사용 (현재 시, 분, 초 개념에 사용), 부동 소수점, 가감승제 가능
- 대수학 방정식 해결 ("이것이 프로시저다" 표현 사용)
- if x < 0 then branch과 같은 조건문 개념 없음 (음수, 0 개념 없음 때문)
- 알고리즘 반복 작성, 우수한 표기법이었음
Euclid
- B. C. 300년, 최대공약수 알고리즘 (모국어 사용)
- 수에서 0 개념 없음, 수 1이 제수로 인식되지 않았음
- 특수 경우 반복 시킴
- 바빌로니아 사람들 것보다 별로 진보되지 못함
Charles Babbage(1792-1871)
- Difference Engine
- 계산 처리를 위한 기계
- 유한 차(finite difference)의 원리를 기본으로 함
- Analytical Engine: 현 디지털 컴퓨터의 원리 포함
- 현재 컴퓨터와 유사한 구조
- 프로그램과 자료를 주기억장치에 저장시키는 저장 개념 없음(연산카드, 변수카드 사용)
- Ada Augusta(C Babbage 교수)
-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Analytical Engine 프로그래머)
- Ada의 '알고리즘 분석'에 대한 견해
거의 대부분의 계산에 성공적인 수행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배치 방법들이 있다.
그리고 이 배치 방법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계산을 수행하는 기계의 목적에 맞도록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점들이 있다. 중요한 것은 고려 대상은
계산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최소로 줄이는 배치 방법을 선택하는 것 이다.
1930년대~1940년대
- 프로그래밍 표기에서 창조적인 것들이 급격히 증가
- Zuse의 Plan Calculus
- Turing의 Turing Machine
- Church의 Lambda Calculus
- Aiken의 Mark I
- von Neumann의 Flow Diagrams
=> 대부분의 이러한 연구들이 현 디지털 컴퓨터의 초기 개발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음.
*참고자료: 당시에 유명했던 고급언어들의 계보(1957~95)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
https://www.thinglink.com/scene/536427472728621058?buttonSource=viewLimits
https://redmonk.com/sogrady/2019/07/18/language-rankings-6-19/
http://www.bloter.net/archives/196547
https://ifuwanna.tistory.com/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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